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탄생화

2월 5일 오늘의 탄생화, 양치(Fern)

by 헬맷 2021. 2. 5.
반응형

2월 5일의 탄생화는 양치(Fern)입니다.


꽃말은 "사랑스러움"
당신은 성실해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 주는 타입입니다.

 

양치식물은 관다발 조직을 가지는 육상 식물로 꽃과 종자 없이 포자로 번식하는 식물을 총칭합니다.

양치식물에는 석송류, 속새류와 함께 고사리류(Fern)가 포함되는데 고사리류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흔히 양치식물을 고사리류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양치식물의 영문명은 원리 Pteridophyte인데 '날개 모양의 잎이 있는 식물' 이라는 뜻입니다. 대부분 고사리들의 잎 모양이 날개와 비슷하게 생겨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한자어인 양치(羊齒)는 '양의 이빨' 이라는 의미로, 양의 이빨이 고사리 잎처럼 가지런하게 생긴데서 붙였다고 합니다.

 

 

가장 오래된 양치식물의 화석은 고생대 석탄기 초기인 3억 4천 5백만년 전에 존재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존하는 고사리와는 줄기의 형태나 관다발 조직이 고생대의 양치식물과 상당히 다른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만화나 영화에서 보는 고생대 양치식물에서 연상대는 고사라의 형태는 실제와 차이가 있었습니다. 고생대 양치식물의 절반을 차지했던 석송류의 양치식물은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나무처럼 키가 무척 크고 넓은 밑동을 가졌다고 합니다. 특히 화석 양치식물의 가지의 대표적인 특징은 뱀의 비늘과 비슷한 줄기 표면을 가진 것이라고 합니다.

어쨌건, 고생대 석탄기 무렵에는 양치식물이 유상 환경의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온난하고 습한 환경에서 잘자랐으며 이들이 죽은 후에 습지에 반복적으로 퇴적되어 다수의 석탄층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지구상에는 10,000종 이상의 양치식물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 중 75%는 열대지방에 존재하고, 북미에 406여종, 유럽에 152여 종이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350여 종류가 자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우리가 먹는 고사리, 물속에 자라는 네가래, 생이가래, 물고사리, 집 안에서 키우는 봉작고사리, 줄고사리, 온실에 많이 심는 박쥐란, 봉의꼬리, 들이나 산에서 자라는 고란초, 일엽초, 석위, 꼬리고사리 등이 속합니다.

중국에서는 백이와 숙제가 주나라 백성이 되는 것을 부끄럽게 여겨서 수양산에 들어가 고사리를 먹으면서 여생을 보냈다는 고사가 전해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