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탄생화

10월 3일 오늘의 탄생화, 단풍나무(Maple)

by 헬맷 2020. 10. 3.
반응형

10월 3일의 탄생화는 단풍나무(Maple)입니다.



꽃말은 자제
돌아오지 않은 첫사랑의 추억에 폭 빠지고 마는 당신. 새로운 사랑을 찾아야만 생활에 활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단풍나무는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단풍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으로 한국, 일본 등이 원산지이며, 산지의 계곡에서 잘 자랍니다. 높이 10m에 달하고 작은 가지는 털이 없으며 붉을 빛을 띤 갈색입니다. 잎은 마주나며 손가락 모양으로 5~7개 갈라집니다. 갈라지는 잎의 조각은 넓은 바소 모양이고 꽃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고 길이는 5~6cm입니다.

꽃은 산방꽃차례를 가지 끝이 이루고 5월에 핍니다. 암꽃은 꽃잎이 없거나 2~5개의 흔적이 있지만, 수꽃은 꽃잎도 꽃잎 흔적이 모두 없고 수술이 8개, 꽃받침조각이 5개입니다. 열매는 시과(날개열매)로 길이가 1cm이며 털이 없고 9~10월에 익으며 날개는 긴 타원 모양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단풍나무, 신나무, 당단풍, 고로쇠나무, 복자기 등의 단풍나무가 산지에서 자랍니다. 전 세계에 128종이 있는데, 대부분의 단풍나무는 아시아와 유럽에 있으며 북아프리카와 북아메리카에도 여러 종이 있습니다.

가로수, 공원수, 분재 같은 관상용으로 식재되며, 무늬가 아름다워 물프레나무와 함께 고급 배트, 가구재 등으로 쓰입니다. 단풍나무의 일종인 고로쇠나무에서는 이른 봄에 줄기에서 수액을 채취합니다. 사탕단풍의 수액으로 시럽을 만드는데 팬케이크나 와플에 발라먹기도 하는 메이플시럽이 바로 그것입니다. 전 세계 생산량의 80% 이상이 캐나다에서 생산됩니다.

단풍나무에 대한 전설이 아래와 같이 전해져 옵니다.

옛날 어느 나라에서 금발의 공주가 단풍나무 피리를 부는 양치기 청년을 사랑했습니다. 어느 날 왕이 금발의 공주와 두명의 흑발 공주에게 바구니를 주며 딸기를 가득 채워 오는 이에게 왕위를 물려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금발 공주는 순식간에 바구니에 딸기를 가득 채웠습니다. 이를 보고 질투를 느낀 흑발의 두 공주는 금발 공주를 단풍나무 아래에 묻어 버렸습니다.

몇 년 후, 그곳에서 어린 나무가 자란 것을 양치기 청년이 발견했고 그 나무로 피리를 만들었습니다. 여느 때처럼 피리를 불자 노랫가락이 말처럼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사랑하는 이여! 나는 옛날 왕의 딸, 단풍나무가 되었소. 지금은 피리가 되었고요." 양치기 청년은 깜짝 놀라 이 사실을 왕에게 고했습니다. 왕은 검은 머리 공주 두 명에게 그 피리를 불게 하자,

"살인자 들이여! 나는 왕의 딸, 지금은 피리!" 왕은 사실을 확인하고 두 공주를 추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왕은 막내 공주 대신 양치기에게 왕위를 물려주었고, 그 후 단풍나무에 꽃이 붉게 피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