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탄생화

9월 22일 오늘의 탄생화, 퀘이킹 그라스(Quaking Grass)

by 헬맷 2020. 9. 22.
반응형

9월 22일의 탄생화는 퀘이킹 그라스(Quaking Grass)입니다.


꽃말은 흥분
당신은 토론을 좋아하는 감격파. 쉽게 분위기에 빠지는 탓에 나중에 후회하는 일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벼과 방울새풀속(Briza)의 한 해살이 풀 또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등의 냉온대에 분포합니다.

줄기 전체가 녹색이고 가는 원줄기가 곧게 자라며 높이가 30~40cm 정도 됩니다. 잎은 드문드문 어긋나기로 자라고 타원상 피침형입니다. 꽃은 5~6월에 피며 원뿔 모양 꽃차례는 길이 10cm로 퍼지고 작은 이삭이 실 같은 가지 끝에 달려서 밑으로 처집니다. 작은 이삭은 길이 3~4cm이며 삼각형 모양 달걀 모양으로 연한 녹색이고 3~6개의 꽃이 들어 있습니다. 10개 정도의 호영이 좌우로 비늘처럼 포개지며 포영은 호영과 겉모양이 같고 심장 모양으로서 가장자리가 백색 막질입니다.

* 호영 : 벼 따위의 화본과 식물에서 낱알을 구성하는 요소. 작은 껍질 및 큰 껍질을 받쳐주는 한 쌍의 받침 껍질.
* 포영 : 사초과 및 벼과 식물의 잔이삭 밑동에 있는 몇 개의 잎.

영어 이름인 퀘이킹 그라스(Quaking Grass)는 이삭이 얇은 실 같은 가지에 달려있어 스치는 바람에도 잘 흔들리므로 붙여진 이름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일제시대 관상용으로 전해졌습니다. 제주도나 남부지방 해안 모래사장 따위에서 큰 무리를 지어 사는 종은 Briza minor로 '방울새 풀'로 불립니다. 드라이플라워나 과자 장식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