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탄생화

11월 1일 오늘의 탄생화, 서양모과(Medlar)

by 헬맷 2020. 11. 1.
반응형

11월 1일의 탄생화는 서양모과(Medlar)입니다.

꽃말은 유일한 사랑
당신은 겉치레에 신경을 쓰는 사람이군요. 겉치레보다는 내면의 아름다움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서양모과(Medlar)는 장미과의 낙엽소교목으로 유럽 중남부 캅카스(코카서스) 지역에 분포합니다.

유럽모과로도 불리는 마르멜로(Quince)와는 다른 식물입니다.

가지에 가시가 있으나 재배종은 가시가 없습니다. 잎은 어긋나고 털이 있으며 바소꼴의 긴 타원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새순 끝에 1개씩 달리고 흰색 또는 엷은 붉은 색을 띠며 지름이 3~4cm입니다. 암술대는 5개이고 수술은 많으며, 씨방은 5실입니다.

열매는 거의 둥글고 지름이 3~5cm이며 11월에 있습니다. 서양산사류(Crataegus)와 속간 잡종을 만들어 재배합니다.

 


학명은 Mespilus germanicus.

잘 익은 서양모과는 쭈글쭈글한 갈색의 과실입니다. 아랫쪽 끝에 씨방이 노출되어 있는 이유로 영어로 오픈아스(openarse, 벗어진 엉덩이)라는 이름도 있습니다. 프랑스어 이름으로 퀼 드 쉬앙(cul de chien, 개의 엉덩이)이라는 이름을 얻기도 했습니다. 속명은 그리스어 mespilon에서 유래했고 그리스인들은 페르시아인들로부터 이 과일을 전래 받았습니다. 오늘날 이란에서도 매우 높은 평가를 받는 과일입니다.

과실이 매우 딱딱하고 시기 때문에 늦가을 거의 열매가 물러 썩기 전에 먹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과육은 불투명하고 젤라틴질이며, 매우 달콤하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