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탄생화

3월 26일 오늘의 탄생화, 흰앵초(Primrose)

by 헬맷 2021. 3. 26.
반응형

3월 26일의 탄생화는 흰 앵초(Primrose)입니다.


꽃말은 "첫사랑 "
첫사랑의 추억 때문에 현실의 사랑을 바라보지 못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아련한 추억은 가슴속 깊이 묻어 두십시오.

흰앵초는 앵초과 앵초속의 여러해살이풀로 순백색의 꽃을 피우는 앵초로 전국 각지에 분포합니다. 학명은 Primula sieboldii f. albiflora Y.N.Lee 입니다. 사진자료와는 다른 수종입니다.

잎은 뿌리에 모여나기 하며 잎자루는 잎몸보다 1~4배 길며 연한 털이 있고 연한 털이 있으며 잎몸은 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 10cm, 나비 3~6cm로서 털이 있고 표면에 주름이 지며 가장자리가 얕게 갈라지고 열편에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4월에 피며 흰색이고 꽃대는 높이 15~40cm로서 털이 있으며 끝에 7~10개의 꽃이 산형으로 달리고 총포조각은 피침형이며 꽃자루는 길이 2~3cm로 돌기 같은 털이 납니다. 꽃받침은 통형이고 길이 8~12mm로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꽃받침 길이의 1/2~2/3입니다. 꽃부리는 지름 2~3cm이고 판통의 길이 10~13mm 끝이 5개로 갈라져서 수평으로 퍼지며 끝이 파집니다.

열매는 삭과로 원추상 편구형이고 지름은 5mm 정도 됩니다.

냇가 근처와 같은 습지, 습기가 충분한 계곡의 입구 또는 배수성이 좋은 습지 주변에서 잘 자랍니다.

재배를 할 때는 반그늘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은 보습성이 좋고 부엽 등 유기물이 풍부하게 혼합된 토양이 적절합니다. 내한성은 강하지만 더위에는 조금 약합니다. 겨울에는 싹이 건조하지 않도록 바람이 적고 다습한 장소, 가급적이면 볕이 없고 얼기 쉬운 곳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관상용으로는 흰앵초 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색깔의 앵초도 취급하는데 꽃이 아름답고 오래전부터 가꾸어 왔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약재로 이용할 때는 8~9월에 채취하여 말린 뿌리와 근경을 앵초근(櫻草根)이라 하는데 기침을 가라앉히고 담을 삭히는데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