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탄생화

3월 14일 오늘의 탄생화, 아몬드(Almond)

by 헬맷 2021. 3. 14.
반응형

3월 14일의 탄생화는 아몬드(Almond) 입니다.


꽃말은 "희망 "
사랑의 대화는 서툴지만 당신의 인상은 나쁘지 않습니다. 당신의 성실한 인격을 상대방도 알게 될 것입니다.

아몬드(Almond)는 장미과 벚나무속에 속한 낙엽 소목입니다. 원산지는 인도 북부에서 서쪽으로 시리아, 이스라엘, 튀르키에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대 지중해 해안을 따라 북부 아프리카와 남부유럽으로 퍼졌으며 근대에 이르러 세계 전역으로 퍼졌습니다.

높이 8m 정도로 자라고 잎의 길이는 7~13cm로 타원상 피침형으로 진녹색으로 어긋납니다. 꽃은 4~5월에 연분홍색 또는 흰색으로 달리며, 잎보다 먼저 피고 꽃잎은 5장으로 직경이 4cm정도입니다.

야생종 아몬드는 고대 레바논과 시리아에서 자라면서 재래종으로 자라기 시작 했습니다. 재래종은 씨앗 부분에 맹독인 청산가리가 함유되어 있어 재배종이 되기 전 야생 아몬드는 식재료로 수확하여 독소를 없애기 위해 구워먹었다고 합니다.

나무에서 나는 씨앗이 대개 사람들이 알고 있는 아몬드로 도토리와 같은 견과류로생각하지만 사실 복숭아나 자두 같은 핵과에 해당합니다.

아몬드는 전 세계 생산량의 80%를 미국에서 생산합니다. 그 중 80%는 우리가 잘 먹고 있는 캘리포니아산이라고 합니다.

아몬드는 한자로 복숭아 도(桃)자를 써서 편도(扁桃)라고 부릅니다. 복숭아와 아몬드는 친척으로 서로 교잡도 가능하고 꽃모양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아몬드 열매도 복숭아 모양으로 익으면서 껍질이 터져 속의 씨앗을 먹는 것입니다.

인체에 편도(扁桃)라는 용어가 들어 있는 곳이 여럿있는데요. 입 안 목구멍에 퍼져있는 편도선도 아몬드처럼 생겨서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또 대뇌 변연계에 존재하는 감정을 조절하는 부위를 편도체(扁桃體)라고 부르는데, 마찬가지로 아몬드 모양으로 생겨서 붙은 이름입니다. 편도체는 공포 및 불안 단기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