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탄생화

2월 13일 오늘의 탄생화, 갈풀(Canary Grass)

by 헬맷 2021. 2. 13.
반응형

2월 13일의 탄생화는 갈풀(Canary Grass)입니다.


꽃말은 "끈기"
당신은 연애에 실패하기도 하며 업무상 실수도 하지만 참고 견디면 훌륭한 사랑이 이제 곧 있을 것입니다.

갈풀은 벼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북반구 온대에서 난대의 들이나 산기슭 물가에 잘 자랍니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번식하며,  줄기는 70~180cm 정도로 곧게 자랍니다. 잎몸은 길이 20~30cm, 나비 12mm 정도입니다. 잎집막질이며 3~4mm입니다. 꽃은 6월에 피는데 원추꽃차례로 이삭모양이고 길이는 15cm입니다. 작은 이삭이 짧은 가지에 빽빽하게 달리는데, 잔이삭은 길이 4~5cm이며 좌우로 납작하고, 가운데 완전한 꽃이 한 개가 있습니다.

 

포영은 막질로 되어 있고 길이 3~3.5mm이며 3개의 맥이 있습니다. 결실성 외영은 길이가 3mm 정도이고 털이 있으며 내영을 싸고 있습니다. 불결실성 외영은 털이 있고 길이 1mm 정도이며 수술은 3개입니다.

열매는 10월에 빛나는 갈색으로 익으며 소먹이 풀로 많이 이용되거나 새먹이용으로 이용됩니다. 씨로 만든 밀(?)가루가 고급 면제품과 견직물 제조에 사용됩니다. 자생종 외에 현재 세계 여러 지역에서 상업적으로 재배되기도 합니다.

 

잎집 : 잎의 시작부위가 집모양으로 되어 줄기를 감싸고 있는 것같이 된 부분. 벼와 같은 식물에서 줄기, 잎, 어린 이삭을 일시 또는 오래도록 감싸서 보호사는 역할을 함. 또한 양분, 수분의 공급과 전류, 산소의 통로 역할을 함.

포영 : 벼과 식물의 잔이상의 밑동에 있는 몇 개의 잎

외영 : 벼나 보리 등의 꽃을 직접 싸고 있는 바깥쪽 껍질. 종류에 따라 까끄라기가 달려 있다.

막질 : 얇은 종이 같으며 반투명한 막의 재질을 말함.

반응형

댓글